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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과의 대화 232]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GM 점화 스위치 리콜 사례 작성일Date: 2025-07-28 1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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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최고관리자 조회 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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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은 점화 스위치 불량으로 2014년 2월 7일 80만대를 시작으로 최종적으로 약 2900만대에 이르는 대량 리콜을 실시했습니다.

이 사태는 글로벌 1위 자동차 메이커인 GM을 파산위기까지 몰아넣었고, 미국 정부의 구제금융으로 겨우 생존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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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은 리콜 실시 10년 전부터 점화 스위치 결함을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태가 이렇게 커진 데에는 내부 소통 방식에 심각한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경영진이 강조하는 비용절감을 현장직원들은 결함개선에 드는 비용을 절감하라는 의미로 받아들였고,

대고객 이미지 개선 마케팅을 현장직원들은 결함을 외부에 공개하지 않고

숨기라는 의미로 받아들였다는 것입니다. 이는 결국 57센트(약 600원)를 아끼려다 파산지경에 이르는

최악의 경영의사결정 오류를 겪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점화스위치 구성품 중 스프링만 교체하면 결함을 수정할 수 있었는데, 이 스프링이 약 600원이었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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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 점화 스위치 리콜 사태는 조직 내 명확한 커뮤니케이션 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조직 내 소통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미로 막을 수 있는 것도

가래로도 막지 못하는 대형 위기로 악화될 수 있습니다.


화상회의 시스템은 CEO와 현장 직원들이 실시간으로 정보를 공유하고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훌륭한 의사결정지원시스템입니다.

경영진의 의사를 현장에 왜곡 없이 전할 수 있으며, 현장 상황을 경영진에게 왜곡 없이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건우씨엔에스는 고객사들이 언제 어디서나 명확히 소통할 수 있도록

가장 알맞은 화상회의 시스템을 제공하여, 조직 내 왜곡 없는 커뮤니케이션 문화 형성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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